교육목표
가. 호남대학교 교육 목적 및 목표
인간화교육, 민족화교육, 현대화교육의 설립정신에 따라 ① 인간미 있는 교양인, ② 개방적인 주체인, ③ 미래지향적인 전문인을 양성함으로써 지역사회와 국가 및 인류 사회에 기여함을 목적으로한다.
나. 공과대학 교육 목표
- ① 민주사회의 도덕성을 갖춘 인간미가 있는 교양인 양성
- ②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개방적인 주체인 양성
- ③ 지식기반사회를 이끌어 갈 미래지향적 전문인 양성
다. 전기공학프로그램 교육목표
-
1. 창의적인 전문인 (PEO1)
- 전기공학 분야의 시스템을 분석하고, 자료를 해석하며, 결과를 도출하는 기본능력과 기초과학을 바탕으로 한 창의성 함양
-
2. 경쟁력 있는 전문인 (PEO2)
- 공학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실무능력과 설계임무를 완성하는 전문능력의 함양
-
3. 개방적인 주체인 (PEO3)
- 조직적 환경에서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 문서작성 및 발표 능력을 보유하고, 리더가 될 능력의 함양
-
4. 미래지향적인 교양인 (PEO4)
- 직업에 있어 책임감, 다양성, 문화적 의미를 이해하고 평가하며, 평생학습 습관의 함양
라. 교육목표들 간의 연관성
호남대학교 교육목표와 ICT융합대학과의 교육목표와 연관성
대학 교육목표 | ICT융합대학 교육 목표 | ||
① | ② | ③ | |
① 인간미 있는 교양인 | ● | ◐ | ○ |
② 개방적인 주체인 | ◐ | ● | ○ |
③ 미래지향적인 전문인 | ◐ | ○ | ● |
● : 연관성 강함 (S)
◐ : 연관성 보통 (M)
○ : 연관성 미약 (W)
학과 교육목표와 ICT융합대학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ICT융합대학 교육목표 | 전기공학과 교육 목표 | |||
ⓐ 창의적인 전문인 | ⓑ 경쟁력 있는 전문인 | ⓒ 개방적인 주체인 | ⓓ 미래지향적인 교양인 | |
① | - | - | ◐ | ● |
② | - | ○ | ● | ◐ |
③ | ● | ● | ○ | ● |
● : 연관성 강함 (S)
◐ : 연관성 보통 (M)
○ : 연관성 미약 (W)
마. 목표 수립 및 개선 체계
공학 프로그램의 교육목적, 교육목표, 교과과정 및 학습성과의 수립 및 개선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의 지속적인 평가와 그 결과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개선해 나가는 순환형 자율 개선방식에 의해 이루어진다.
학습성과
가. 학습성과(PO)
- ①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공학지식)
- ②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분석능력)
- ③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문제해결)
- ④ 공학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실무능력)
- ⑤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설계능력)
- ⑥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협동능력)
- ⑦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의사전달)
- ⑧ 공학적 해결방안이 세계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공학이해)
- ⑨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직업윤리)
- ⑩ 평생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이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평생학습)
나. 교육목표(PEO)
- ⓐ 전기공학 분야의 시스템을 분석하고, 자료를 해석하며, 결과를 도출하는 기본능력과 기초과학을 바탕으로 한 창의성 함양(창의적인 전문인)
- ⓑ 공학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실무능력과 설계임무를 완성하는 전문능력의 함양(경쟁력 있는 전문인)
- ⓒ 조직적 환경에서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 문서작성 및 발표 능력을 보유하고, 리더가 될 능력의 함양(개방적인 주체인)
- ⓓ 직업에 있어 책임감, 다양성, 문화적 의미를 이해하고 평가하며, 평생학습 습관의 함양(미래지향적인 교양인)
다. 교육목표와 학습성과간의 상관관계
항 목 | 학습성과 | ||||||||||||
① | ② | ③ | ④ | ⑤ | ⑥ | ⑦ | ⑧ | ⑨ | ⑩ | ||||
교육목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연관성 강함 (S)
◐ : 연관성 보통 (M)
○ : 연관성 미약 (W)
마. 프로그램 취득 졸업학점
교과영역 | 학점수 | |
공인원 요구기준 |
프로그램 요구기준 |
|
전문교양 | 18 | 13 |
MSC | 30 | 30 |
전공 | 54 | 인필 |
인선 | ||
소계 | ||
설계 (12) |
필수 | |
선택 | ||
소계 | ||
소계 | 104 | 108 |
기타(자선,교선 등) | ||
전체취득학점 | 130 |
바. 학습성과 달성을 위한 교과과정
학습성과→ | 학점 | 학습 성과별 연관성 | 합계 | ||||||||||
전문교양 교과목↓ | ① | ② | ③ | ④ | ⑤ | ⑥ | ⑦ | ⑧ | ⑨ | ⑩ | |||
전문교양 | 영어회화 | 2 | 0.9 | 0.3 | 2 | ||||||||
공학영어 | 3 | 1.2 | 0.9 | 3 | |||||||||
글쓰기와 발표기법 | 3 | 0.6 | 1.5 | 0.6 | 3 | ||||||||
정보사회와 공학윤리 | 3 | 0.6 | 0.3 | 3 | |||||||||
공학과 경영 (변화하는 세상읽기) |
3 | 1.2 | 1.2 | 3 | |||||||||
경력 개발 세미나 | 1 | 0.5 | 1 | ||||||||||
취업 지도 세미나 | 1 | 0.5 | 1 | ||||||||||
합계 | 18 | 0 | 0 | 0 | 0 | 0 | 0.6 | 4.4 | 1.6 | 0.6 | 0.9 | 18 |
학습성과→ | 학점 | 학습 성과별 연관성 | 합계 | ||||||||||||
MSC 교과목↓ | ① | ② | ③ | ④ | ⑤ | ⑥ | ⑦ | ⑧ | ⑨ | ⑩ | ⑪ | ⑫ | |||
MSC | 대학수학 | 3 | 1.5 | 0.6 | 0.9 | 3 | |||||||||
미적분학 | 3 | 1.5 | 0.6 | 0.9 | 3 | ||||||||||
공업수학Ⅰ | 3 | 1.5 | 0.6 | 0.9 | 3 | ||||||||||
공업수학Ⅱ | 3 | 1.5 | 0.6 | 0.9 | 3 | ||||||||||
확률및통계 | 3 | 1.5 | 0.6 | 0.9 | 3 | ||||||||||
물리학및실험Ⅰ | 3 | 1.5 | 0.9 | 0.6 | 3 | ||||||||||
물리학및실험Ⅱ | 3 | 1.5 | 0.9 | 0.6 | 3 | ||||||||||
일반화학 | 3 | 1.5 | 0.9 | 0.6 | 3 | ||||||||||
컴퓨터프로그래밍Ⅰ | 3 | 1.2 | 0.6 | 1.2 | 3 | ||||||||||
컴퓨터프로그래밍Ⅱ | 3 | 1.2 | 0.6 | 1.2 | 3 | ||||||||||
합계 | 30 | 13.2 | 6.3 | 0 | 3.6 | 3.3 | 0.6 | 0 | 0 | 0 | 0 | 0 | 0 | 30 |
학습성과→ | 학점 | 학습 성과별 연관성 | 합계 | ||||||||||||
전공 교과목↓ | ① | ② | ③ | ④ | ⑤ | ⑥ | ⑦ | ⑧ | ⑨ | ⑩ | ⑪ | ⑫ | |||
인증필수 | 공학설계입문 | 3 | 0.9 | 0.9 | 0.6 | 0.6 | 3 | ||||||||
전기자기학Ⅰ | 3 | 1.2 | 0.9 | 0.9 | 3 | ||||||||||
회로이론 | 3 | 1.2 | 0.9 | 0.9 | 3 | ||||||||||
디지털공학 | 3 | 0.9 | 0.9 | 0.6 | 0.6 | 3 | |||||||||
전기자기학Ⅱ | 3 | 0.9 | 0.6 | 0.9 | 0.6 | 3 | |||||||||
회로이론및설계 | 3 | 0.9 | 0.6 | 0.9 | 0.6 | 3 | |||||||||
디지털회로설계 | 3 | 0.9 | 0.6 | 0.9 | 0.6 | 3 | |||||||||
전자회로 | 3 | 0.9 | 0.9 | 0.6 | 0.6 | 3 | |||||||||
전기기기및실험Ⅰ | 3 | 0.6 | 1.2 | 0.6 | 0.6 | 3 | |||||||||
전력공학Ⅰ | 3 | 0.6 | 1.2 | 0.9 | 0.3 | 3 | |||||||||
제어공학 | 3 | 0.9 | 0.9 | 0.6 | 0.6 | 3 | |||||||||
전자회로Ⅰ | 3 | 0.6 | 0.9 | 0.6 | 0.9 | 3 | |||||||||
전자기기실험Ⅱ | 3 | 0.6 | 1.2 | 0.6 | 0.6 | 3 | |||||||||
전력공학Ⅱ | 3 | 0.6 | 1.2 | 0.9 | 0.3 | 3 | |||||||||
전기설비및법규 | 3 | 0.3 | 0.6 | 1.2 | 3 | ||||||||||
마이컴응용설계 | 3 | 0.6 | 0.6 | 0.9 | 0.9 | 3 | |||||||||
캡스톤디자인Ⅰ | 3 | 0.6 | 0.9 | 0.3 | 0.6 | 0.6 | 3 | ||||||||
캡스톤디자인Ⅱ | 3 | 0.6 | 0.9 | 0.3 | 0.6 | 0.6 | 3 | ||||||||
소계 | 54 | 11.7 | 13.8 | 6.3 | 11.1 | 7.8 | 1.8 | 1.5 | 54 | ||||||
인증선택 | 전기소방공학 | 3 | 0.3 | 1.2 | 0.9 | 0.6 | 3 | ||||||||
CAD실습 | 3 | 0.6 | 1.2 | 0.6 | 0.6 | 3 | |||||||||
시퀀스및PLC기초 | 3 | 0.6 | 0.6 | 0.9 | 0.9 | 3 | |||||||||
마이크로프로세서기초 | 3 | 0.6 | 0.6 | 0.9 | 0.9 | 3 | |||||||||
조명공학 | 3 | 1.2 | 0.9 | 0.6 | 3 | ||||||||||
전력전자공학 | 3 | 0.9 | 0.9 | 1.2 | 3 | ||||||||||
조명설계 | 3 | 0.3 | 1.2 | 0.6 | 3 | ||||||||||
발전공학 | 3 | 0.6 | 1.2 | 0.9 | 0.3 | 3 | |||||||||
아날로그회로설계 | 3 | 0.9 | 1.2 | 0.9 | 3 | ||||||||||
PLC응용 | 3 | 0.6 | 0.6 | 0.9 | 0.9 | 3 | |||||||||
수용가전기설비 | 3 | 0.3 | 1.2 | 0.6 | 0.9 | 3 | |||||||||
스튜디오Ⅰ | 3 | 1.8 | 1.8 | 1.8 | 0.6 | 3 | |||||||||
전력변환공학 | 3 | 0.9 | 0.6 | 0.6 | 0.9 | 3 | |||||||||
스튜디오Ⅱ | 3 | 1.8 | 1.8 | 1.8 | 0.6 | 3 | |||||||||
가전용전동기공학 | 3 | 0.9 | 0.6 | 0.6 | 0.9 | 3 | |||||||||
산업체현장실습 | 3 | 0.3 | 0.9 | 0.9 | 0.3 | 0.6 | 3 | ||||||||
소계 | 48 | 5.7 | 10.5 | 12 | 5.4 | 13.2 | 0.9 | 3.3 | 2.4 | 0.6 | 48 | ||||
합계 | 102 | 17.4 | 24.3 | 18.3 | 16.5 | 21.0 | 2.7 | 4.8 | 0 | 2.4 | 0.6 | 0 | 0 | 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