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가. 호남대학교 교육 목적 및 목표

인간화 교육, 민족화 교육, 현대화 교육의 설립 정신에 따라

① 인간미가 넘치는 교양인

② 개방적인 주체인

③ 미래지향적인 전문인을 양성함으로써 지역사회와 국가 및 인류 사회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나. ICT융합대학 교육 목표

① 민주사회의 도덕성을 갖춘 인간미가 있는 교양인 양성

②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개방적인 주체인 양성

③ 지식기반사회를 이끌어 갈 미래지향적 전문인 양성

다. 컴퓨터공학전문 프로그램 교육목표

ⓐ 균형적인 사고를 갖춘 전문 교양인 양성

ⓑ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수요지향적 정보기술 인재 양성

ⓒ 국제 감각을 소유한 정보기술 전문가 양성

ⓓ 설계 능력과 넓은 사고방식을 소유한 창의적 실무인력 양성

라. 교육목표들 간의 연관성
교육목표 ICT융합대학 교육목표 호남대학교 교육목표
1 2 3 1 2 3
컴퓨터공학전문 프로그램
교육목표
1
2
3
4
: 연관성 강함 (S)   : 연관성 보통 (M)   : 연관성 미약 (W)
마. 목표 수립 및 개선 체계
학습성과
가. 학습성과

① 공학지식 :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② 분석능력 :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③ 문제정의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 할 수 있는 능력

④ 실무능력 :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

⑤ 설계능력: 현실적 제한 요소를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⑥ 팀웤자세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⑦ 의사소통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

⑧ 사회영향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⑨ 윤리책임: 공학 인으로서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⑩ 자기계발 : 기술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나. 교육목표(PEO)

ⓐ 균형적인 사고를 갖춘 전문 교양인 양성

ⓑ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수요지향적 정보기술 인재 양성

ⓒ 국제 감각을 소유한 정보기술 전문가 양성

ⓓ 설계 능력과 넓은 사고방식을 소유한 창의적 실무인력 양성

다. 교육목표와 학습성과간의 상관관계
항 목 학습성과
교육목표
: 연관성 강함   : 연관성 보통   : 연관성 미약
라. 프로그램 취득 졸업학점
공학교육인증제도를 운영하는 프로그램의 졸업학점
전문교양 MSC 전공 프로젝트
13 30 69 12
마. 학습성과 달성을 위한 교과과정
교과구분 교과목 프로그램 학습성과
PO1 PO2 PO3 PO4 PO5 PO6 PO7 PO8 PO9 PO10
MSC 물리학 및 실험Ⅰ
물리학 및 실험Ⅱ
기초프로그래밍Ⅰ
기초프로그래밍Ⅱ
대학수학
미적분학
선형대수
이산수학
수치해석
확률 및 통계
공학주제 공학설계입문
컴퓨터개론
모바일컨텐츠
데이터구조
디지털논리회로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전자상거래
컴퓨터그래픽스
데이터베이스
멀티미디어시스템
자바프로그래밍
컴퓨터구조
운영체제
웹프로그래밍
임베디드시스템
컴퓨터보안
데이터통신
소프트웨어공학
알고리즘
영상처리
웹디자인
인공지능
컴파일러
캡스톤디자인Ⅰ
고급프로그래밍
시스템프로그래밍
유비쿼터스컴퓨팅
캡스톤디자인Ⅱ
전문교양 대학생활세미나
영어
사고와표현
인성함양세미나
영어회화
인간과사회
재능나눔봉사
창의융합